<--!> naversearchadvisor

호전반응 종류 4가지 나타나는 이유는?

새해가 되면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신경을 많이 쓰게 됩니다.

금연을 한다 던지, 다이어트를 한다 던지, 운동을 한다 던지, 건강 식단으로 바꾼다 던지 등등

호전반응 종류

​건강을 위한 노력을 하기 위해 버킷 리스트, 목표, 계획을 작성하죠 그 중에서도 영양제와 건강 기능 식품을 챙기시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호전반응 종류

호전반응

디톡스를 비롯하여 다양한 건강 요법까지 함께 병행하시는 분들도 너무 너무 많습니다.

​그런데? 이렇게 건강을 챙기는데 머리가 아프다던지, 무기력하다던지, 몸이 붓는다던지, 열이 난다던지, 등의 반응들을 느껴보신 적도 있으실 겁니다. 이러한 반응들을 우리는 호전반응이라고 합니다.

호전반응 종류

호전반응이란?

인체가 건강한 세포를 재생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반응으로서 항상성의 극대화 현상 호전반응은 특별하게 큰 질병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현대인들의 경우에는 보통 크고 작은 질환들을 누구나 하나 쯤 가지고 있는데 이로 인해서 몸이 회복되는 과정 속에 호전반응을 겪게 됩니다. 치유의 반응이라고 보시면 되는데 가장 흔하게 나오는 반응으로는 졸립고 나른한 이완반응, 피부트러블 및 변비 등과 같은 배설작용, 컨디션이 계속해서 이상한 것과 같은 회복반응, 이렇게 4가지 반응으로 나눠집니다.

​사람의 몸은 매우 뛰어나서 비틀어진다고 해도 자기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 갈려고 하는 항상성의 기능을 합니다. 비틀어진 기능들을 자기 자리로 돌리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기침, 가래, 콧물, 감기몸살, 발열, 코피, 무기력증, 졸림, 통증, 요통, 두통, 이명, 안구충혈, 구토, 설사, 변비, 빈혈, 저림, 하혈, 출혈, 탈모, 더부룩함, 가스참, 가려움증, 피부발진 등의 반응들이 나올 수 있습니다.

​건강에 청신호가 들어오는 현상이라고 해서 명현현상이라고도 불리는 호전반응은 중증 환자 일수록 반응의 강도가 높게 나타납니다. 고혈압이나 당뇨와 같은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에는 장 기능이 활성화 되면서 변비, 설사, 하혈, 출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전반응은 짧으면 3일 길게는 3개월이 지나서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요 또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고통을 참을 수 있다면 참는 것이 가장 좋고 너무 심하다면 건강식품 섭취양을 줄이거나 복용을 4~5일 정도 중지했다가 반응이 잠잠해지면 다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전반응 종류

호전반응 종류: 이완반응

오랜 시간 질병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 나타나며 무기력증이 오는 것처럼 움직이는 것 조차 힘들 정도로 노곤 노곤 하거나 졸음이 오는 증상입니다.

​안 좋았던 장기가 원래의 기능을 회복하게 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체지방 감소가 급격하게 이루어지거나 호르몬 대사 균형이 정상화되는 과정에서도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호전반응의 종류: 과민반응

급하게 반응이 오는 것을 말하며 대부분 빠르게 왔다가 일주일정도 지나면 좋아지는데 변비, 설사, 통증, 부종, 발한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호전반응 종류: 배설작용

우리 몸 안에 있는 노폐물과 독소, 중금속 등이 땀이나 소변, 대변, 피부 등으로 배출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온 몸이 가렵거나 피부에 울긋 불긋 발진이 올라오며 심할 경우 습진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배설작용을 경험하시는 분들은 식욕이 왕성해지거나 변비가 없어지는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호전반응 종류: 회복반응

열, 구토, 통풍, 손발 저림 등으로 나타나며 혈액 순환이 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반응으로 3~4일 후에 사라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호전반응에 대한 4가지 종류에 대해서 살펴보았는데요!? 그럼 내가 가지고 있는 질환에 따라서 나타날 수 있는 호전반응이 다른데 어떤 반응들이 나오는지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

호전반응 종류

산성체질, 알레르기

졸림, 건조, 목, 두통, 빈뇨, 피부의 변화, 붉은반점, 감기증세, 가려움, 아랫배가 빵빵해짐, 몸살

​폐 기능쇠약, 위염, 위궤양, 대장장애 흉통, 가스참, 위 부위 통증, 감감증, 구토, 더부룩

간 기능 약화

구토, 피부의 변화, 눈의 충혈, 시력저하, 눈물, 눈꼽, 가려움

간경화

빈혈, 출혈, 구토, 가려움증, 감기, 위통, 혈변, 신경쇠약

방광

얼굴과 다리가 붓거나 같이, 빈뇨, 피곤

당뇨병

갈증, 혈당 일시적상승, 거품있는 소변, 구토, 코피, 무기력증, 피곤

천식

갈증, 구토, 가래, 어지러움, 감기증세

신경계통

불면증, 흥분, 가슴이 두근거림, 목건조

관절염

심한통증, 졸음, 어지러움, 부종, 습진, 가스, 피부의 변화

구토, 두통, 발열, 설사, 변비, 통증, 출혈, 졸음, 갈증, 피부의 변화, 감기, 혈변

나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나타날 수 있는 호전반응은 정말 다양합니다. 내가 만약 효과가 좀 더 강한 건강식품을 먹으면 양이 적어도 강하게 호전반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호전반응은 절대 부작용이 아니며 반응이 차차 없어지고 나면 신체의 저항력은 더욱 증가하고 면역력 또한 강화되니 꼭 전문가와 상의를 하시길 바랍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
밤에 먹으면 살찌는 이유 무엇일까?

따뜻한 물 효과가 있는걸까? 효과 8가지 알아보자!

머리가 갑자기 아픈 이유 두통의 원인 7가지

퇴행성 관절염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기

밥을 좋아한다면? 면을 좋아한다면?? 혹시 탄수화물 중독?

갑자기 눈이 빨개졌다면?? 왜 빨개졌을까?

 

변비가 있다면? ☜클릭하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