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요요가 오는 이유 요요현상 예방법은?
오늘은 많은 다이어터들의 고민거리인 요요현상에 대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열심히 살을 뺏는데 시간이 지나면 원래 체중으로 다시 돌아가는 요요현상!!
누구나 한 번쯤은 그런 경험이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요요가 오는 이유
우리 몸은 식욕을 돋게 하는 ‘그렐린’ 이라는 호르몬이 있습니다. 위가 비어있게 되면 뇌에서 그렐린 호르몬 이 음식을 많이 먹으라고 신호를 보내게 됩니다.
그럴 경우 음식이 많이 들어가면 위에 음식물이 차면서 그렐린 호르몬이 줄어들게 되는데 이러한 경우가 계속 반복이 되면 요요가 찾아오게 됩니다.
어찌 보면 그렐린 호르몬을 어떻게 관리를 하느냐가 관건이 되는데요.
요요현상 예방법
1.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이 많이 착각하시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탄수화물과 지방을 아예 안 먹는 것인데요.
사람 몸은 영양소가 들어가지 않을 경우 몸에서는 지방을 대량생산하는 공장이 돼버린답니다.
살은 빠진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근육이 빠지고 체지방은 반대로 늘어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균형이 잡힌 식단을 먹는 것이 첫 번째입니다.
2. 운동과 기초대사량 늘리기
우리가 살아가는데 최소한의 에너지를 소비하는 기초대사량은 심장을 뛰게 하거나, 체온 유지, 호흡 등..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는데 소모데는 에너지양입니다.
흔히 똑같은 음식을 먹는대도 누구는 살이 찌고 누구는 살이 찌지 않는 이유는 바로 살이 찌지 않는 사람이 기초대사량이 훨씬 더 많기 때문입니다.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방법은 식습관을 바꿔주는 것인데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고 운동을 하면서 근육을 늘리는 것입니다.
평소 짧게라도 하체 중심의 운동을 하게 될 경우 기초대사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바뀌실 수 있답니다.
3. 식단과 운동의 생활패턴 유지
건강한 식단과 적당한 운동이 병행되면서 해야 멈추지 않고 즐겁게 할 수 있기에 그 습관이 유지되며 오래 할 수 있는데요.
운동 역시 몇 번만 하는 게 아니라 평생 양치하듯 쭉~ 관리해야 계속 그 상태가 유지되는 거예요!
일주일에 2~3회씩 30분이라도 꾸준히 하는 운동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해주기 때문에 건강과 요요 현상이 오지 않으려면 꼭 실천하셔야 합니다.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함께보면 좋은 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