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톡스 뜻 방법 5가지와 주의사항 알아보자

디톡스 뜻 방법 5가지와 주의사항 알아보자

디톡스 뜻디톡스 뜻

암환자들이 흔히 접하는 대체요법에는 장 청소나 커피관장, 야채주스, 단식 등 다양한 형태의 해독요법들이 있습니다. 몸에 축적된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하여 생명력을 회복시키기 위한 시도들입니다.

디톡스는 한국어로 해독이라고 합니다.
해독은 인체 내에 축적된 독소를 뺀다는 개념의 유사의학적 제독요법을 말합니다. 유해물질이 몸 안으로 과다하게 들어오는 것을 막고 장이나 신장, 폐, 피부 등을 통한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하는 것입니다.

칼로리 제한에 의해 다이어트 효과가 있어 건강 다이어트 방법으로 많이 사용되며, 서양에서는 레몬 음료를 마시는 해독법으로 알려져 있고, 한국에서는 장 청소와 단식이 대표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디톡스 뜻

물만 마시거나 한 가지 음식만 먹는 방법도 있으며, 유기농산물, 제철음식을 위주로 비타민과 미네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고 가공식품, 육류, 소금, 설탕을 멀리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음식뿐만 아니라 유해물질로 가득찬 주거환경을 천연마감재로 바꾸는 것, 마음속의 스트레스를 불러일으키는 분노, 짜증 등을 다스리는 명상을 하는 것 등도 넓은 의미에서 해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디톡스 뜻
디톡스가 필요한 이유

디톡스를 하는 이유는 우리 몸에 독소가 쌓여서 나타나는 증상들 때문입니다. 독소가 쌓이면 어떤 증상들이 나타날까요?

– 눈이 자주 충혈되고 침침하며 졸린 것처럼 눈꺼풀이 무겁다.
– 항상 머리가 무겁고 어지럼증이나 두통, 불면증이 있다.
– 이유없이 속이 메슥거리고 소화불량, 구토 등의 증상이 있다.
– 몸이 붓소 소변을 봐도 잔뇨감이 있다.
– 뒷목과 어깨가 자주 결리고 아프면서 무거운 느낌이 든다.
– 피부 트러블이 자주 생기며 간혹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난다.
– 아랫배가 더부룩하며 가스가 자주 차는 느낌이 든다.
– 체중이 지나치게 불어나 다이어트를 해도 살이 잘 빠지지 않는다.
– 계절에 상관없이 천식이나 비염, 기관지염이 잘 생긴다.
– 심장이 심하게 두근거리거나 가슴이 답답하다는 느낌이 든다.
– 만성피로가 심하고 잠을 자고 피로가 쉽게 풀리지 않는다.

 

이 중에 4개 이상이 동시에 나타난다면 독소중독을 의심해보시고 디톡스를 해야합니다.
디톡스 뜻

독소가 쌓이는 이유

우리가 평소에 즐겨 먹는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가공식품들은 화학첨가물이 함유되어 있고, 가공과정에서 분자구조가 변형되면서 불안한 화학구조를 만들게 되는데,
이 음식들은 우리 몸에서 제대로 소화가 안된다는 것!

이런 음식들은 소화과정에서 소장, 대장에서 가스를 생성하고 가스는 장벽을 뚫고 혈관으로 침임해 독소가 혈관을 통해 우리 몸의 각 기관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래서 머리도 아프고, 피부트러블이 생기고, 위가 안좋고 변비도 생기게 되는 것이죠…ㅠ.ㅠ
그래서 독소, 즉 염증이 많아지면 쉽게 피로해지고 스트레스를 유발하여 코티졸 호르몬(체지방의 연소를 방해하는 나쁜 호르몬)을 분비합니다.

이 코티졸 호르몬을 잡지 못하면 식사조절을 해도, 운동을 열심히 해도 체중감량이 잘 되지 않았던 겁니다!
즉, 다이어트를 하기 위한 첫 단계는 디톡스!!


디톡스의 종류

​1. 과일디톡스

과일 디톡스의 경우 굶을 필요가 없이 절식을 할 수 있는 훌륭한 디톡스 방법입니다. 충분한 양의 과일을 섭취함으로써 신체 안 에너지를 높이고,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되며, 뇌졸중 발생의 가능성을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일에만 의지하는 식단의 디톡스기간은 7일을 넘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과일에는 당이 많아 혈압이나 당뇨를 조심해야 합니다.

2. 액체 절식 디톡스

1) 해독주스(=청혈주스)

물을 비롯해 시럽이나 설탕 등의 다른 첨가물 없이, 오로지 과일 및 채소만을 그대로 착즙하여 만든 주스를 음용함으로써 체내에 축적된 독소를 배출하는 디톡스요법입니다.

2) 해독차

오미자, 율무, 칡 등을 넣어 간해독을 돕는 염증 잡는 해독차부터 효소 중심의 효소차, 팥차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편하게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식을 통한 해독의 원리에서는 영양이 부족하고 통합적인 독소가 배출되지 못한다는 한계성이 있습니다.
단기보다는 장기간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장기해독

한의원이나 자연의학을 통해 하는 해독
간해독, 장해독, 피해독 등 자신이 약한 특정 부분을 중심으로 하는 해독입니다. 자신의 약한 부분을 도와주어 효과가 빠르지만, 피수치나 검사결과와 다르게 기능적으로 약한 곳들이 상호작용을 하여 처음에는 좋아지지만 안좋았던 부분 때문에 다시 돌아 갈 수 있다고 합니다.

4. 단식해독

장염이 생길때 단식과 절식이 좋듯이 단식을 통해 장기가 비워지고 휴식을 주어 스스로 기능을 회복하도록 돕는 다이어트 방법입니다.
단식이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을 줄 수 있고, 각종 장기에 골고루 영향을 주지 않으면 몸이 상할 수 있으므로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면역해독

단식과 영양을 통해 장기의 휴식과 건강을 도우면서도 몸 속 바이러스로 인해 오는 염증, 기능약화, 불균형 등을 함께 해결하는 방법으로 호전반응이 많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불균형영양을 가진 요즘 현대인들의 면역력의 회복을 도와 깨끗해진 몸이 제자리를 잘 찾을 수 있게 도와주는 해독법입니다.

이렇게 보니까 제가 하고 있는 디톡스는 면역해독겸 영양분을 챙겨먹는 단식이기도하고 주스이기도 하네용 ㅎ

디톡스 시 주의사항

​1. 단식을 하면서 특별히 힘들지 않더라도, 최대 10~14일 이상 디톡스 요법을 계속 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오랜 기간 단식을 하고 몸을 굶기게 되면 신진 대사 능력에 심각한 손상이 오게 되고, 이러한 손상은 회복하기 어렵습니다.

2. 연속 3일 이상 액체로만 된 절식 다이어트를 하지 않습니다.

3. 어떤 디톡스 방법들의 경우, 시작 후 하루나 이틀 동안 무기력감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휴식시간을 가지고 활동량이 많은 움직임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4. 기절할 정도까지 단식을 하지 않습니다.
기절을 하거나, 기절할 것 같은 기분이 든다면, 현재 시행하고 있는 다이어트가 몸에 무리를 주고 있는 것입니다. 즉시 미음이나 누룽지를 섭취해 혈당 수치를 높이고 전해질이 풍부한 스포츠 음료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디톡스를 하다보면 명현반응이 나올 수 있습니다. 즉, 호전반응이라고도 하는데 디톡스때문에 아픈것이 아니라 원래 아팠던 몸이 건강하게 돌아가는 것이기 때문에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

저도 디톡스를 하다보니 공부하게 된 정보들이 이렇게나 많네요. 더 궁금하신 게 있으면 언제든 물어보세요.

 

 

함께보면 좋은 글 :

여자 체지방률 평균 체지방 줄이는 법 알아보기

아르기닌 부작용이 있다고?

갈색지방 늘려서 살 뺄 수 있다?

물똥 계속 나올때 원인과 해결방법은?

변비에 좋은 과일은?

갑자기 방귀가 계속 나와요

Leave a Comment